사건 사고

경복궁 최초 낙서범은 17세 남성 “낙서하면 돈 준다고 했다”

경복궁 최초 낙서범은 17세 남성 “낙서하면 돈 준다고 했다”

내용

서울 경복궁 담벼락에 스프레이 ‘낙서 테러’를 한 10대 용의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이 10대는 ‘돈을 주겠다’는 지인의 제안을 받고 문화재 훼손 행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서울 종로경찰서는 경복궁 담벼락에 스프레이로 ‘영화 공짜’ 등의 문구와 불법영상 공유사이트 주소를 남긴 임모(17)군과 여성 A(16)양을 경기 수원시에서 검거했다. 경찰은 폐쇄회로(CC)TV 영상 분석을 거쳐 이 사건 용의자를 남녀 2명으로 특정하고 이들을 추적해왔다.

이번 사건은 10대의 치기 어린 장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임군은 “불법영상 공유 사이트 낙서를 쓰면 돈을 주겠다”는 지인의 제안을 받은 후 A양과 실행에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조사 결과, 두 사람은 경기 수원시 주거지 인근에서 택시를 잡아타고 16일 오전 1시쯤 경복궁 인근에서 내렸다. 이후 국립고궁박물관 방향 서쪽 담벼락에 붉은색과 푸른색 스프레이로 영화 공짜라는 문구와 함께 영상공유 사이트 주소를 반복적으로 새겼다. 길이는 44m에 달했다. 이들은 서울경찰청 동문 외벽에 동일한 낙서를 남긴 혐의도 받는다. 낙서에 등장한 불법공유 사이트 운영자는 범행과 무관하다는 입장이며, 해당 사이트는 18일 폐쇄됐다.

이들의 범행은 모방범죄로도 이어졌다. 20대 남성 B씨는 이미 낙서로 훼손돼 문화재청이 복구 작업 중인 경복궁 담벼락에 17일 오후 4m 길이의 낙서를 추가로 남기고 하루 만에 자수했다. 그는 붉은색 스프레이로 특정 가수와 앨범 이름을 적었다.

경찰은 세 용의자에게 문화재보호법 위반 혐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임군 등이 서울청 외벽에 남긴 낙서에 대해선 재물손괴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저울질 중이다.

yongstyong

Recent Posts

집중호우 피해 대처법

집중호우 피해 대처법 올여름, 중부와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며 전국 곳곳에서 호우 피해가…

12시간 ago

오산 옹벽붕괴 블박영상.mp4 (사고 개요 대응)

오산 옹벽무너짐 블박영상.mp4 (사고 개요 대응) 영상 🧱 사고 개요 언제: 2025년 7월 16일 저녁…

2일 ago

어른이 된 짱구 광고

어른이 된 짱구 광고 1화(신짱구) 번역 https://youtu.be/g8uOk3Fm_FE?t=122 2화 신형만 https://youtu.be/AsPJtNQZMBU?t=1 3화(봉미선) https://youtu.be/F2jK_4WnzZk?t=1 4화(원장님) https://youtu.be/GswZSx7sb80?t=1 5화…

1주 ago

윤석열 재구속 (2025-07-10)

윤석열 재구속 (2025-07-10) 내용 윤석열 전 대통령이 7월 10일 새벽, 내란 혐의 등으로 재구속됐다. 이는…

1주 ago

한국인 주식 수익률 통계

한국인 주식 수익률 통계 🔍 용어 정리 수익률(%): 계좌의 평균 수익률 회전율(%): 얼마나 자주 매매가…

2주 ago

밴쯔 205만 구독자 채널 삭제 인증

밴쯔 205만 구독자 채널 삭제 인증 윤형빈 vs 밴쯔 로드FC 유튜브삭제빵 밴쯔 205만 구독자 채널…

2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