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낸시랭 프로필 (한국계 미국인 팝아티스트 방송인)

낸시랭 프로필 (한국계 미국인 팝아티스트 방송인)

낸시랭 프로필 (한국계 미국인 팝아티스트 방송인)

이름낸시 랭
Nancy Lang
본명낸시 글로리아 랭 (Nancy Gloria Lang)
한국명박혜령
출생1976년 3월 11일 (48세)
미국 뉴욕 주 뉴욕 시
국적미국
본관순천 박씨
가족무남독녀
반려견 하니, 리키
신체A형
학력서울압구정초등학교 (졸업)
신구중학교 (졸업)
필리핀국제학교(Brent International School, Manila)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 학사)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 석사)
종교개신교

낸시랭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nancylang_art

낸시랭 X

낸시랭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fficialNancyLang

개요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한국계 미국인 팝아티스트, 방송인이다.

생애

1976년 미국에서 태어나 한국-미국의 이중국적이었다가 만 22세 전에 미국 국적을 선택했다.

미국 국적이지만 미국에서는 태어나기만 했을 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에서 성장했다. 고등학교는 필리핀의 마닐라 국제학교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에 ‘재외국민 특례전형’으로 입학하였다. 그 뒤 홍익대학교 서양화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2003년 베니스 비엔날레 당시 한국 대표로 참가하지 못하자 산 마르코 대성당 앞에서 빨간 란제리를 입고 바이올린을 켜는 퍼포먼스로 눈길을 끌면서 본격적으로 화제의 대상에 오르기 시작했다. 이후로도 몇몇 파격적인 퍼포먼스와 전시회를 선보이더니 2006년 8월 인간극장에 출연하면서 방송활동을 같이 시작한다. 개인전 역사를 살펴보면 2001년까지 역사가 거슬러 올라가는데, 2000년대 중반 당시 웹상의 반응들을 살펴봐도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았던것으로 보인다.

2007년 2월 5일 주요 포털 검색어 순위에 ‘낸시랭 실종’이라는 키워드가 뜨는 일이 일어났는데, 이는 낸시랭이 LG전자 LCD 모니터의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 광고에 출연하면서 LG전자 측이 ‘낸시랭 실종’이라는 문구가 포함된 온라인 이벤트 광고를 내보냄으로 인해 일어난 해프닝이다.

2012년 INSITE TV 3분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변희재 vs 낸시랭 토론’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하였다. 

2012년 5월 1일 화장품 도소매업 회사인 (주)라하코리아를 설립해 대표이사로 재직했으며, 랭샵 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했다. 라하코리아는 2013년 6월 30일 폐업했다.

2015년 5월 2일 보디빌딩 대회인 머슬매니아에서 클래식 부문 1위를 했다. 3주 만에 훈련해 상을 탔다고. 이후 헬스걸로도 유명세를 타면서 남성지 표지모델이나 셀럽으로도 많이 등장하게 된다.

2017년 12월 27일, 10년 전 ‘아는 오빠’ 였고 2달 전 다시 만난 ‘왕진진(전준주)’과 혼인신고를 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논란이 많다.

이러한 논란과 악화된 이미지 등으로 인하여 더 이상 TV 출연은 못 할 듯 했지만 2020년 12월에 라디오 스타에 출연했고, 2021년 6월에는 복면가왕에 출연했다.

작품

터부 요기니 시리즈 (미디어 아트)

초대받지 못한 꿈과 갈등 (퍼포먼스, 2003년, 베니스)

거지 여왕 (퍼포먼스, 2010년, 런던)

저서

비키니 입은 현대미술 (2006년)

엉뚱발랄 미술관 (2008년, 아동서)

난 실행할거야 (2010년)

아름다운 청춘 (2012년, 소재원 공저)

출연

낸시랭의 신학펀치 (기독교방송)

채널A 입주쟁탈전: 펜트하우스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SBS 신발 벗고 돌싱포맨 (105회)

여담

원래 성씨는 박씨지만 본인이 랭(Lang)이라는 자신과 무관한 성씨를 만들어내서 개명을 하였다. 본인 생각에 글로벌하게 활동하려면 가장 국적 중립적이면서 한국인 티가 나지 않는 단어가 Lang이기 때문에 그것을 성씨로 하기로 정했다고 한다.

외동딸로 태어났고 사기 결혼 후 이혼하고 자녀도 없고 부모 모두 사망했기 때문에 현재는 직계 가족이 없다.

모델 이파니와 절친한 사이였으나 현재는 소원한 사이라고 한다. 이파니의 말에 의하면 낸시랭은 연인이 아닌 친구 사이라도 상대를 통제하려 하는 스타일이라 이파니에게 심한 집착을 보였고, 이에 부담을 느낀 이파니가 낸시 랭과 거리를 두며 소원한 사이가 되었다고 한다. 

죽은 애완견과 찍은 셀카를 공개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네티즌들의 의견은 “애완견이 죽은 모습까지 셀카로 찍어 SNS에 올리는 게 정상적이냐”며 비판하는 의견과 “강아지와의 마지막 기억을 남기고 싶어하는 건데 문제가 되냐”며 두둔하는 의견으로 갈라져 대립하였다.

자신의 노출 사진에 신사임당의 얼굴을 합성한 사진을 올려서 신사임당을 모욕하는 게 아닌가 하는 비판을 받았다. 낸시랭의 의도는 과다노출에 대해 5만원의 범칙금을 부과하는 경범죄처벌법 개정안을 비판하려는 것으로 언론은 추측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신사임당을 모욕하는 듯한 패러디 사진에 다소 심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국프로야구 넥센-한화전에서 시구를 맡았는데, 볼링을 하듯이 야구공을 땅으로 굴리는 방식으로 시구를 하여 논란이 된 적이 있다. 낸시 랭은 “이번 시구는 앞으로 우리나라 프로야구가 잘 굴러가길 바라는 퍼포먼스 작품”이라고 해명하였으나 야구팬들은 ‘무개념 시구다’, ‘마운드에 대한 모독이다’라며 비판하였다. 그러나 최초의 굴리는 시구였고 발상을 깬 것에 대해 낸시랭답다는 의견도 있다.

채널A 서세원 남희석의 여러 가지 연구소에 출연한 결혼정보회사 대표가 “낸시랭의 등급을 매긴다면 몇 등급이냐”는 질문에 32세 이상 여자를 찾는 전문직 남성이 없다며 등급을 매길 수 없다는 평가를 내렸다. 그러자 발끈한 낸시 랭이 “지금도 8살 연하 남자가 대쉬하는데 무슨 소리냐”며 항의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2014년 12월 맥심의 표지 모델이 되었다.

현재 작가로서 많은 아트페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로봇과 사람의 얼굴을 합성한 작품을 많이 내보내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재는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2021년 1월 8일자 오랜만에 근황이 공개됐는데, 이혼 후 억대의 빚과 사채 이자에 시달리며 힘든 삶을 보내고 있다고 토로했다. 빚이 10억이 넘어갔다고 한다. 2023년 8월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자조적 농담으로 “잘못된 결혼으로 떠안은 빚이 10억”이라고 다시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아직까지 다 갚지 못한 상태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