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김형인 프로필 (개그맨 그런거야)

김형인 프로필 (개그맨 그런거야)

김형인 프로필 (개그맨 그런거야)

이름김형인
Kim Hyung In
출생1979년 12월 12일 (44세)
전라북도 부안군
(現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국적대한민국
신체166cm
학력백제예술대학교 (방송연예학 / 전문학사)
병역대한민국 육군 제37보병사단 병장 만기전역
가족2남 2녀중 막내
부모님
배우자 최미예(1988년생) 처제 최윤미
장남 김로진(2020년생), 장녀(2022년생)
데뷔2003년 SBS 7기 공채 개그맨
활동2003년 ~ 현재

유튜브

https://www.youtube.com/@lh9451

개요

대한민국의 개그맨이다. SBS 공채 7기며, 1979년 12월 12일, 전라북도 부안군 출생이다. 2남 2녀중 막내. 학력은 고등학교 중퇴 후 검정고시를 거쳐 백제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과를 졸업했다.

그 외에도 1대 100 254회 방송분에서 100인으로 출연해서 우승한 경험이 있다.

생애

중고등학교 시절

2022년 윤형빈이 개설한 전국파이터연합에 출연해서 중고등학교 시절 유도부 에이스였음을 밝혔다.

웃찾사 데뷔

2003년, 공채 7기로 SBS에 데뷔. 여기서 윤택과 함께 “택아”를 권성호와 함께 ‘그런거야’로 인기몰이를 하며 리마리오, 김기욱, 만사마 정만호 등과 더불어서 웃찾사의 간판 개그맨이 되었다. 당시 유행어도 귓밥봐라, 그런거야 등 상당히 많았다. 그런데…

노예계약 사태

2005년, 윤택 등 개그맨 14인이 박승대와의 이면계약과 노예계약을 폭로했는데, 여기에는 본인도 끼어있었다.

결국 이로 인해 윤택과 김형인 등은 당분간 웃찾사에 얼굴을 내밀지 못했고, 한참 후에야 웃찾사에 복귀했지만, 예전만큼의 인기를 얻지 못했으며, 게다가 웃찾사도 점점 몰락의 길을 걸으면서 결국 2010년 가을에 1차 종영되었다.

웃찾사에 출연하지 않고 있던 2006년 11월에는 KBS의 신설 코미디 프로그램인 웃음충전소에 출연하면서 KBS로 이적. 대안제국 코너에서 조선 시대 대신들 중 한 명으로 등장해서 다른 대신인 박성호와 함께 서로 왜 웃찾사 버리고 건너왔냐며 자학개그를 했다. 박성호는 원래 개콘에 출연하다가 소속사 문제로 웃찾사로 잠시 이적한 바 있다.

그 후에는 지친다 지쳐에서 서성금의 동생 역할, 즉 김준호의 처남 역할로 등장. 여기서 장동민은 S 회사에서 쫓겨난 거 아니냐고 인신공격을 하자 발끈하는 자학개그를 펼쳤다. 그 다음에 등장했을 때는 자기가 모시는 사장님이라면서 윤택을 KBS 코미디 프로그램으로 모셔왔다.

웃음충전소에 출연한 뒤 얼마 되지 않아서 웃찾사에 복귀했는데, 웃음충전소 당시에는 반삭 머리였다가 웃찾사 복귀 때는 머리가 많이 자란 걸 보니 녹화한 지 꽤 된 것 같다.

코미디빅리그 이적

코미디빅리그/2011 가을시즌 – 비포애프터(with 윤택, 조우용, 이수한) – 9위, 승점 2점

코미디빅리그/2012 겨울시즌 – YT 패밀리(with 윤택, 강준(현 강완서), 최성민) – 공동 11위,승점 0점

코미디빅리그/시즌3 – 흔들바위(with 변기수, 오지헌, 유상엽) – 공동 10위, 승점 2점

코미디빅리그/2012-2013 – GG(with 변기수를 제외한 흔들바위 멤버들) – 공동 22위, 1승 3패

웃찾사 복귀 후

이후 웃찾사로 돌아와 <마지막 수업>, <호찬아>, <장스타와 두 얼간이> 등의 코너에 출연했다. 레전드 매치 개편 후 “연변 신세계”라는 코너로 나왔지만, 2주 만에 탈락되었다. 더 안타까운 건 역대 종영 코너 중 득표 수가 높았다는 점이다.

웃찾사 종영 후

드라마 출연

웃찾사 종영 후 활동이 없었다가 호찬아 코너를 통해 인기를 얻었는지 역적 – 백성을 훔친 도적에서 변학도 역으로 캐스팅되어 특별출연했다.

허세스코 운영

2019년 11월부터 허세스코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했었다. 한국인들의 허세를 박멸하는것이 목표라 하며 지방행사를 뛰면서 쌓은 인맥을 사용해 전직 조직폭력배인 성경호라는 인물을 섭외하여 반건달, 건달, 조폭, 전과자 썰을 주컨텐츠로 하고 있다. 한때는 유도 컨텐츠를 선보여 1등 미디어에서 성경호에게 타노스 역 캐스팅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때 김형인은 허세스코 채널 멤버로서 타노스의 정보1등으로 잠시 출연.

이후에는 슬기로운 깜빵생활, 의사생활을 패러디한 슬기로운 숙소생활이라는 웹드라마 시리즈를 주컨텐츠로 삼았다.

이렇게 채널이 점점 커지고 좋은 흐름을 타던 도중 갑작스럽게 2021년 11월 18일 즈음에 김형인이 채널에서 하차하고 성경호에게 채널을 넘겼다는 글이 올라왔다. 채널 인수비는 성경호의 글에 따르면 억대금액, 김형인의 개인방송에 따르면 1억원이라고 한다.

내플렉스 개설

허세스코 하차 이후 내플렉스 채널을 개설하고 조직폭력배, 호스트바, 도박 등을 다룬 웹드라마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대표작으로는 비열한 삼거리가 있다.

불법 도박장 개설 혐의

2020년 9월 15일, 동기 최재욱과 같이 불법도박장을 개설한 혐의로 지난 1일 재판에 넘겨졌다는 게 9월 15일 MBC 뉴스에 의해 보도되었다. 다만 본인은 도박을 몇차례 한 것은 맞지만 개설 혐의는 부인중이라고 한다. 서울남부지법에서 재판중이라고 한다. 뉴스 영상. 뉴스 자료 영상 원본 뉴스에는 김 모씨라고 나왔고, 뉴스영상에서는 모자이크로 실루엣로 되어있었지만 바짝 깎은 머리와 특유의 제스쳐는 김형인임을 부정하기 힘들다. 그 후 실명이 언급된 기사가 나왔다. 방송 후 인터뷰 기사가 나왔다. 피고인 최모씨는 불법도박장을 개설한 건 자기고 김형인은 돈만 빌려줬다가 같이 협박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오후 11시경에는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추미애 이분 어디갔어??”라는 글과 함께 자신이 1위를 차지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창을 올렸다. 이는 추미애 이슈를 덮기 위해 자신으로 물타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음모론적 뉘앙스로 보였지만 몇시간 뒤에 삭제됐다.

2020년 9월 16일 최재욱 본인이 스포츠조선과의 인터뷰를 통해 김형인이 억울하게 협박받았음을 주장하였다. 원래 최재욱은 합법적인 보드카페로써 사업을 시작했고 이 사업을 시작할 때 1500만 원을 김형인이 빌려주었다고 한다. 이후 이 보드카페는 사행성 불법도박장으로 변형이 되었으며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투자자와 갈등을 빚게 되었는데, 불법도박장 운영에는 가담하지 않았지만 과거 보드카페 개설 시 돈을 빌려주었던 김형인까지 억울하게 같이 협박을 당했다고 말하며 사죄의 마음을 밝혔다. 해당 인터뷰가 진실이라면 김형인으로서는 꽤나 억울한 일을 당한 셈이다.

2021년 9월 27일, 불법도박장 개설 혐의로 검찰이 징역 1년을 구형했다. 선고 공판은 11월 3일 열린다. 11월 3일 판결에 김형인의 도박장 개설 혐의는 무죄, 도박 혐의는 유죄로 판단해 벌금 200만원을 선고받았다. 허세스코 방송에서 도박장 개설 보도를 한 MBC를 무죄 나오니 보도도 안해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여담

웃찾사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코미디언중 한 명이지만 개그 프로그램 이외에 TV 방송 출연은 많지 않았다.

위계질서를 상당히 중요시 여기고 가오와 허세가 심한 성격이다. 그를 스타덤에 올려준 그런거야라는 코너도 김형인이 동기이지만 나이는 자신보다 어린 최영수가 자신과 맞담배를 피자 화가 나서 그를 갈구다가 아이디어가 떠올라 만들어진 코너다.

2007년 교통사고를 한 번 당한 적이 있다. 다행히 당시 큰 부상을 당하지 않고 회복했다고 하며, 동년에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난 동기 김형은 덕분에 자신이 살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사고 당시 엠뷸런스에서 내려 도주해서 자취를 감추었다는 소식이 추가로 나와 약간의 논란이 되기도 했다.

2011년경 성형수술을 받았다. 본인의 평범한 외모 때문에 방송 섭외가 적어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한다. 그렇다고 외모가 나아졌다고해서 개그를 못 하는 건 아니니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싶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당시엔 연예인의 성형 고백을 당당히 밝히는 것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한 동안 이슈가 되었다.

외모가 바뀐 뒤 반삭 머리에 또렷해진 이목구비 때문에 유승준을 닮았다는 언급이 많았다.

2018년 3월 17일, 결혼하였으며, 2020년 2월 24일에 첫째 아들을 득남하고, 2022년 둘째를 득녀해서 한 가정의 가장이자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다. 참고로, 아내가 틱톡커 겸 유튜버로 활동 중인 최윤미의 친언니인 최미예다.

2021년 12월 말경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후각, 미각을 상실한 것 외에 큰 고통은 없었다고 한다.

2023년 5월 28일 40대의 개그맨이 택시 안에서 기사를 폭행해 실형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이후 김형인이 아니냐는 기사들과 댓글로 루머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본인은 절대 아니라고 유튜브에서 해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