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인물을 앞세워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모임 등을 판매하는 멘토링 플랫폼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최근 일부 멘토의 경력과 자산이 과장됐다는 논란이 일면서 플랫폼 신뢰도가 뚝 떨어졌기 때문이다.
5일 플랫폼업계에 따르면 업계에서 유명한 인물을 내세워 성공학, 재테크, 커리어 등과 관련한 콘텐츠를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은 30여 개다. 클래스유, 클래스101, 크몽, 탈잉 등 여러 분야의 콘텐츠를 판매하는 플랫폼부터 원더월처럼 스타 연기자의 강의를 제공하는 예술 특화 플랫폼까지 서비스 종류가 다양하다.
컬리의 자회사인 헤이조이스는 여성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여성 멘토의 강의를 제공한다. 오프라인 모임을 만드는 넷플연가, 트레바리 등도 업계 유명 인사들을 호스트로 세워 이용자의 결제를 유도한다. 한 플랫폼 관계자는 “나도 저렇게 성공하고 싶다는, 또 저 사람과 친해지고 싶다는 일종의 선망을 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플랫폼 중 상당수는 코로나19 때 비대면시장 성장으로 규모를 키웠지만 엔데믹 후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월매출 2000만원 만드는 법’ ‘부업 파이프라인으로 1억원 버는 법’ 등 자극적인 제목으로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전략이 대세가 된 배경이다.
문제는 최근 유명인들의 허위 경력 논란이 연이어 불거지면서 성공학에 대한 대중의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청, 장사의신 등 자신의 성공담을 기반으로 멘토링을 제공해온 인사들이 허위 이력 논란에 휩싸였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선 한 인물이 연매출 5000억원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하며 전자책을 팔다가 반발이 일자 판매를 중단하고 돌연 잠적했다.
한 플랫폼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플랫폼들이 수익을 내는 데 급급해 경력 과장을 유도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며 “사회 분위기가 바뀐 이상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대중의 신뢰를 잃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성공팔이’ 논란에 발칵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30590161
조희대 프로필 (대한민국 제17대 대법원장) 이름조희대曺喜大 | Jo Hee-de출생1957년 6월 6일 (67세)경상북도 월성군 강동면 유금리(現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유금4리)관사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대법원장 공관본관창녕 조씨 (昌寧 曺氏)현직대법원장재임기간대법관 (양승태 대법원장 제청 / 박근혜…
우희준 프로필 (미스코리아 출신 카비디 선수) 이름우희준Woo Hee-jun 출생1994년 1월 11일 (31세)부산광역시국적대한민국본관단양 우씨 (丹陽 禹氏)신체173cm, 59kg, A형MBTIISFP학력울산대학교 (의공학 · 법학 / 학사)한국과학기술원 대학원 (지식재산대학원프로그램…
정예원 프로필 (싱어송라이터) 이름정예원YEWON출생1997년 4월 18일 (28세)서울특별시국적대한민국활동유형솔로(여성)신체혈액형 : A형키 : 164cm신발 사이즈 : 240mmMBTIINFP취미풋살퍼스널컬러겨울 쿨 스트롱 비비드학력인천예일고등학교 (졸업)인천대학교 (국어교육학…
천재로 태어나 성폭행당하고 대학교에서 왕따까지 당한 한 여자의 인생 1986년 미국에서 한 소녀가 태어남 그녀는…
넷플릭스 <피지컬: 아시아> 나라별 출연자 공개 한국 Korea 🇰🇷 김동현 Kim Donghyun 윤성빈 Yun Sungb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