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킹 유튜버 프로필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b7KNFvMuvQz9LPRK4xyzf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ay.wineking/
네이버 포스트
https://post.naver.com/my.nhn?memberNo=6824444
개요
대한민국의 와인 전문가 겸 유튜버.
와인으로 유명한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각각 와인 관련 석사 학위를 하나씩 소지하고 있고,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재 와인 회사에서 근무했으며, 매주 화요일 오전 8시에 영상을 업로드한다. 이전엔 월요일에 와인 관련 컨텐츠, 목요일에 외국어 관련 컨텐츠를 업로드했으나 근래에는 와인 관련 컨텐츠 업로드에 더 주력하는 편이다.
활동
와인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영상을 주로 업로드한다. 초보자 입장에서 정보를 습득하기 좋다. 전세계에 그 수가 많지 않은 마스터 오브 와인 Peter Koff가 그의 스승으로서 자주 출연하며 같은 마스터 오브 와인이자 이웃인 패트릭 또한 자주 출연해서 와인에 대한 평가와 지식을 나누기 때문에, 고급자 입장에서도 배울 만한 점이 많다. 보통 혼자서 출연할 때는 초보자들에게 유용할 만한 팁을 알려주며 스승과 출연할 땐 야외에서 와인을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하거나 와인의 맛과 향을 분석하기 위한 팁 등을 알려준다. 이전엔 여행을 하는 영상도 업로드 했었으나 코로나19의 여파로 2020년에 들어서면서 여행 관련 영상은 업로드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때때로 외국어 공부에 대한 지식도 공유하는데, 와인킹 본인이 서른살이 다 된 나이에 많은 언어를 습득한 만큼 외국어 공부에 대한 지식도 매우 유용하다.
채널 자체는 2017년에 개설하며 꾸준히 와인 및 외국어 공부팁 관련 영상을 업로드 해왔었는데 3만여 명이었던 구독자 수가 2020년 8월 초 업로드 했던 스승 피터와 함께 저가 와인인 칼로 로시를 마시는 영상이 알고리즘 등으로 100만이 넘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구독자수가 급증해 10만 구독자를 달성했다. 확실한 부분은 아니지만 전 세계 와인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 중엔 최고 규모라고 한다.
경력
프랑스 ESA 대학원 와인마케팅학석사 취득
스페인 발렌시아대학원 포도밭관리학석사 취득
이탈리아 볼로냐대학원 와인양조학석사 취득
프랑스 보르도 그랑크뤼 샤또 빱-끌레망(Château Pape-Clément)의 chai에서 assistant wine-maker로 근무
– Cellar master를 도와 2005년산 와인 제조
– 해당 와인이 Robert Parker에게서 백 점 만점 받음
미국 캘리포니아 와인수입사 근무
일본 도쿄 롯본기 소재 와인스쿨 근무
어록
와인의 정체를 맞추는 것도 좋지만, 그건 놀이일 뿐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와인의 품질을 논하는 것이지.
와인 테이스팅 영상마다 피터가 항상 하는 말.
여담
2023년 8월 기준 더 이상 관계가 유지되는지는 불분명하나, 그의 와인 스승으로 소개된 마스터 오브 와인인 ‘피터’와 ‘패트릭’이 있다. 전 세계에도 400명 남짓밖에 없는 MW 타이틀에 걸맞게 와인에 관한 폭넓고 깊은 지식, 탁월한 시음 및 분석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송인이라도 해도 믿을 만큼 전달능력, 표현력과 예능감 모두 매우 뛰어나서 이 둘이 나오는 영상이면 댓글로 스승 찬양이 이어질 정도. 저걸 어떻게 구분하나 싶을 정도로 어려운 테스팅도 완벽하게 분석을 해내는 모습을 보고 “소믈리에들은 전부 허세에 사기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는 댓글도 종종 보인다. 피터와는 22년 기준 10년 이상 사제(師弟)의 연을 맺고 있다고 설명했다. 피터가 주인인듯한 온라인 와인가게가 운영중이며, 와인킹의 지인이 그린듯한 와인 만화도 볼수가 있고, 피터가 직접 골랐다는 와인들의 구입도 가능하다. # 물론 피터가 영상에서 자주 말하듯이, 그는 상당한 경력의 소유자이고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와인들보다 극히 섬세하고 하늘하늘하며 탄닌감이 강한, 소위 “어려운” 와인들을 선호하는 성향이 있어서 피터가 최고로 꼽은 와인이 일반인에게도 맛있게 느껴질지는 알 수 없으며, 본인도 꼭 최고급 와인이 가장 마시고 싶은 와인은 아니라는 점을 매우 자주 강조한다.
8개국어 구사자이다. 큰 키와 굵은 이목구비 때문에 외모만 보고 국적을 판단하기 어려울 정도. 한국어와 함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영어의 경우 일부 속어 표현을 모르는 등 원어민 수준은 아니지만, 그가 언어를 늦게 익혔다는 점과 영어로 현지에서의 생활 및 스승과의 전문적인 대화에 전혀 무리가 없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외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혀 모자란 실력이 아니다. 속어야 원어민이나 현지인이 아닌 이상 당연히 모두 알고 있기 힘들고, 외국어의 악센트는 늦게 배울 수록 습득하기 어려워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실력이 좋다.
세계테마기행 아르헨티나편에 나온 적이 있다. 해당 영상에서 스페인어를 비롯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등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센스가 수준급이라 프랑스에 와인 주문 전화를 거는 영상에서 ‘프랑스인이 배운 듯한 영어를 하면서 본인이 미국인이라고 우기는’ 컨셉으로 통화를 하자 상대쪽 프랑스 현지인이 ‘너 프랑스인이 장난치는거지?’ 라고 받아들일 정도.
큰 키와 체구 때문에 헬스 유튜버로 착각될 정도로 다부진 몸매를 자랑하기에 ‘헬스 유튜버 아니냐’는 내용의 댓글이 종종 있다. 만화 북두의 권의 켄시로나 토이 스토리 시리즈의 캐릭터인 버즈 라이트이어와 닮았다는 반응도 많다. 이러한 반응에 부응하듯 10만 구독자를 기념하며 북두의 권 영상을 패러디, 20만 구독자 기념으로 토이스토리 버즈 영상을 패러디했다.
스승들을 골탕먹이는 데에 탁월한 재능이 있다. 특히 흔히 싸구려 와인이라 불리는 저가 와인으로 장난을 치는데, 블라인드 테스트를 부탁드리거나 고급 와인 사이에 섞어서 대접하는 등으로 스승들로부터 욕을 먹는 영상은 100만 조회수를 기본으로 깔고 간다. 그러나 싸구려 와인이라고 마시지 말아야 하는건 아니며, 수많은 고급 와인을 구분하고 즐길 줄 아는 피터 또한 저렴하고 대중적인 취향을 겨냥한 와인을 좋아하는 것은 절대 잘못된 일이 아니라고 자주 언급한다. 가끔 구독자들에게 추천하기 위한 가성비 와인 소개 영상에서 저렴한 와인임에도 품질이 좋을 경우 극찬을 아끼지 않는 모습도 보인다. 물론 와인을 오랫동안 공부하고 마셔왔음에도 조잡한 와인을 선호하는 것은 문제일 수 있다고 언급했지만, 입문자나 일반인들의 취향도 피터 본인의 취향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1cm의 장신이다. 그의 와인 스승 중 하나인 패트릭도 189cm의 장신인데 같이 서있는 영상에서 보면 키차이가 거의 없다.
달려라 하니의 작가로 유명한 이진주의 사위이다.
2020년 10월 22일 유튜브 영상에서 46세라고 밝혔다.
2021년 2월 1일 본인이 협박 받고 있다는 사실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였다.협박 설명 동영상
패트릭의 유튜브 채널 개설로 인하여 2021년 1월 18일 업로드 된 영상 이후로 더는 패트릭과 같이 영상을 찍지 않고 있다. 레딧 등 미국 웹사이트에서 유튜브 수익 배분 문제로 불화설이 제기되었고 이를 근거로 패트릭의 부인인 버나데트의 글이 인용되었다.
2022년 10월 21일 영상 이후로는 피터와 찍은 영상도 더 올라오지 않고 있는데, 구독자가 그 이유를 묻자 와인킹은 코로나가 종식되면서 코로나 기간동안 하지 못했던 비즈니스를 유럽/아시아 중심으로 진행중이며 더 이상 캘리포니아에 거주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024년 1월 18일 19시경 침착맨의 개인 인터넷 방송에 전문가 초대석으로 출연했다.
- 윤석열 대통령 구속 – 내란 우두머리 혐의 (2025-01-19)
- 윤석열 대통령 입장문 전문 (2025-01-15)
- 윤석열 체포영장 재집행 – 윤석열 체포 집행 (2024-01-15)
- 윤석열 체포영장 재집행 – 관저 내부 진입 중 (2024-01-15)
- 윤석열 체포영장 재집행 – 2차 저지선 통과 (2024-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