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오팔 위너즈 코인 투자 관련 입장문
일오팔 입장문
1) 위너즈 코인 투자 정보를 어떻게 접하게 되었나?
오킹님을 통해 작년부터 위너즈라는 회사의 존재는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정말로 위너즈라는 회사가 있고 오킹님이 위너즈의 콘텐츠와 협업을 할 것이다는 수준이었습니다.
그 후로도 위너즈와 관련된 어떠한 정보도 접한 것은 없었습니다만, 1월 즈음에 오킹님과 함께 촬영을 하면서 위너즈 코인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촬영 중간중간 쉬는 시간에 이런저런 이야기를 주고받던 중 오킹님이 협업하고 있는 위너즈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위너즈에서 발행하는 코인에 대한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전해 듣게 된 것입니다.
2) 왜 오킹님과 위너즈 관계자의 카카오톡에 일오팔과 윤태섭이 투자를 하려한다는 것으로 전달되었나?
촬영 현장에는 저의 친구이자 일오팔 채널의 매니저인 재천이도 동행을 했었습니다. 그렇게 저와 재천이가 촬영 현장에서 위너즈 코인 투자 정보를 접하게 되었지만, 해당 촬영장에서는 투자 의사를 전하지 않았습니다. 그 후 재천이가 태섭이에게 투자 관련 이야기를 꺼냈고, 며칠 뒤 태섭이와 재천이가 지금도 위너즈에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저에게 물어봤습니다.
촬영일로부터 시간이 지나기도 했었고, 이런 투자와 관련된 이야기를 할 정도로 재천이와 오킹님이 가까운 사이도 아니었기 때문에, 제가 오킹님께 태섭이와 재천이가 위너즈에 투자하고 싶어 한다는 이야기를 대신 전해주었습니다. (카카오톡 캡처 첨부/ 자료 1)
그래서 오킹님께 “제 매니저가 투자를 하고 싶어 하는데 그럴 수 있을지” 여쭈어보았고, 오킹님께서 위너즈 관계자분께 제 이야기를 전해주셔서 그 뒤로는 재천이가 위너즈쪽 사람과 직접 연락을 하며 코인을 구매하게 된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캡처 첨부/ 자료 2)
즉 어제 공개된 카톡에서 ‘일오팔과 윤태섭이 매니저의 이름으로 3,000만원이 가능하냐’는 내용에 대해서 조금 상세히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해당 카톡 내용은 재천이 (2,000만원)와 태섭이 (1,000만원) 합쳐서 3,000만원 투자가 재천이(일오팔 매니저) 이름으로 가능한지를 물어본 것입니다.
오킹님도 정말로 해당 사업이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하시는 것 같았고, 저도 그런 회사에 친구가 투자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하여 연결을 시켜주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어떤 문제가 되는지 정말로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3) 재천이와 태섭이는 위너즈에 얼마를 투자하였는가?
재천이가 2,000만원 그리고 태섭이가 1,000만원으로 공개된 카카오톡에 적혀있는 것처럼 총 3,000만원을 투자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아래에 입금내역을 공개합니다. (입금내역 첨부/ 자료 3)
카카오톡에 적혀있는 것처럼 코인하나당 40원으로 75만개 코인을 받았고 아래에 공개합니다. (위너즈 어플 캡처 첨부/ 자료 4)
이상이 제가 인지하고 있는 이번 일의 모든 정황과 가지고 있는 자료입니다.
사실 어젯밤부터 어디서부터 일이 잘못된 것인지 많은 생각을 해봤습니다.
직접 코인을 구매하지 않았지만 친구가 그 코인을 구매할 수 있게 연결해준 것. 제 친구가 그 코인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자리를 만든 것. 위너즈라는 회사를 좀 더 알아보지 않고 믿을 수 있는 회사라고 쉽게 생각한 것.
그 밖에 제가 시청자 여러분들의 관심을 받는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서 더 조심하고 경계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크리에이터 활동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시청자 여러분들의 관심을 받은 것도 얼마 되지 않아 여전히 제가 받는 관심에 준하는 책임감에 대해서 미숙하게 생각했습니다.
이번 일에서 제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저의 잘못과 책임에 대해서 많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가슴 깊이 새겨 박고, 여러분들의 관심과 믿음에 배신하지 않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오팔 채널 매니저 이재천 입장문
안녕하세요. 일오팔 채널 매니저 이재천입니다.
명재와 관련 없는 저의 행동으로 명재가 욕을 먹고 비난을 받는 것을 견디기가 어려워 이렇게 말씀을 전합니다.
1월에 우연히 위너즈 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고, 위너즈의 사업이 좋게 풀릴 것 같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남들은 쉽게 접하지 못할 정보를 알게 되어 쉽게 돈을 벌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명재에게 부탁하여 투자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문제가 없는 회사라면 제가 하는 투자행위가 비난받아 마땅한 잘못된 행동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이번 위너즈 사태가 커지면서 그런식의 거래 행위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투자의 정당성에 대한 저의 판단과 무관하게 저의 투자 행위 자체가 잘못일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만약 위너즈와 관련된 저의 행동들이 잘못된 것으로 밝혀지더라도 일련의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은 모두 제가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선택한 일이기에 이에 대한 책임을 오롯히 저에게만 물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경제적인 피해도 질타도 모두 저의 몫 입니다.
지금은 저의 존재 자체가 명재와 일오팔 채널에게 큰 피해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여 어제 밤부터 명재에게 앞으로의 일오팔 채널의 활동에서 저는 모두 빠지는 것으로 의사를 전달했고, 빠른 시일내로 명재와 합의하여 일오팔 채널의 모든 활동에 관여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행동으로 인해 불쾌함을 느끼셨을 일오팔님의 시청자분들, 그리고 제 친구 일오팔 명재에게 사과를 전합니다. 정말로 죄송합니다.
부디 제 진심이 전해져, 더 이상 명재가 저의 의사결정으로 인해 피해를 받지 않았으면 합니다. 제가 뒤늦게 할 수 있는 것이 이렇게 글을 쓰는것 밖에 없어 미안함 마음 뿐입니다. 죄송합니다.
이재천 드림.
- 지금 친문세력 vs 이재명 관계가 과거 동교동계 vs 노무현 관계랑 비슷함
- 목사방 성착취 사건 (자경단 성착취물 · 딥페이크 제작 및 유포)
- 피거랜드 샴록 프로필 (원피스 샹크스 쌍둥이)
- 기재부 외에 총리 행안부 외교부 국정원 계엄문건도 있다 (김용현 증언)
- 기획재정부장관 문건 (최상목 쪽지) 헌법재판소 증거 채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