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3만원권 10만원권 발행 가능할까? (조폐공사 지폐 디자인 용역)

3만원권 10만원권 발행 가능할까? (조폐공사 지폐 디자인 용역)

3만원권 10만원권 발행 가능할까? (조폐공사 지폐 디자인 용역)

내용

한국조폐공사가 외부에 맡긴 지폐 디자인 용역을 완료했다. 이번 디자인 요청은 현재의 지폐보다 한 종류 많은 5종류의 지폐 디자인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고액권 발행 논의에 대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조폐공사는 최근 완료된 ‘은행권 디자인 주제 및 시각자료 개발’ 용역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비공개로 공시했다. 이 용역의 목표는 효과적으로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화폐 디자인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이번 용역에서 조폐공사는 5종의 지폐 도안을 요청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1천원, 5천원, 1만원, 5만원 4종 지폐에 한 종류가 추가된 것입니다. 이는 향후 다양한 권종에 대비한 것으로 추정된다.

새로운 고액권 발행이 필요한 요구에는 물가 상승의 영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목소리는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3만원권 도입에 대한 주장도 있었다.

이번 용역을 수행한 김수정 서울대 미대 교수는 신형 여권 디자인도 담당한 경험이 있다. 김 교수는 신형 여권 디자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이후에도 여러 디자인 작업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조폐공사는 이번 용역이 본격적인 화폐 제도 개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는 조폐공사 소속 디자인센터에서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디자인 업무로, 한국은행 등과의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출처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343388&code=11151100&cp=nv

사진 출처

유튜브 – 킥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