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동호랭이 프로필 (K팝 아이돌 히트곡 스타 작곡가)
개요
대한민국의 작곡가.
K팝 아이돌 히트곡을 다수 만든 스타 작곡가로, 특히 걸그룹 노래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대표적으로 티아라의 ‘보핍 보핍’, ‘롤리 폴리’, 포미닛의 ‘핫이슈’, EXID의 ‘위아래’를 들 수 있다.
활동
EXID가 소속되었던 AB엔터테인먼트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했으나, 2014년 5월 예당엔터테인먼트(현 바나나컬쳐엔터테인먼트)에 인수되었다.
2010년 12월에 3살 연하의 여대생과 4년째 열애 중인 사실을 공개했다.
2010년 12월 19일 꽃다발에 출연하여 자기가 곡을 준 걸그룹 멤버들과 자연스럽게 농담을 주고받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포미닛의 현아와는 평소 대놓고 ‘넌 노래를 못부른다’며 면박을 주는 농담을 자주할 정도로 친하다.
2010년 12월 29일부터 리듬 앤 파라다이스에서 진행하는 오디션에 심사위원 겸 멘토로 참가하였다.
화이트 저주의 멜로디라는 공포영화에서 설정상 저주받은 노래로 나오는 화이트라는 곡을 작곡했다.
2011년엔 다작으로 감이 떨어졌다는 얘기가 여기저기서 들렸다. 특히 포미닛, 비스트, 현아 등 큐브엔터테인먼트 쪽 곡들의 퀄리티가 많이 떨어진 편이었다. 그러나 BEAST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이었던 ‘Fiction’ 에서는 이전의 노래와는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노래를 만들어 비스트 팬들 사이에서는 “영혼을 팔아 노래를 만들었다.”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왔다. 연말에 나온 트러블 메이커 역시 퍼포먼스에 묻히긴 했지만 곡 자체도 멜로디와 리듬을 (뽕삘나게) 잘 뽑은 곡이다. 다만 트러블 메이커의 휘파람 리듬은 당시 유행하던 Maroon 5의 ‘Moves Like Jagger’의 영향을 받았다.
무한도전 나름 가수다에 등장. 유재석이 부를 노홍철의 노래의 리메이크 편곡에 협력한다. 이때 본인이 걸그룹을 제작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숨긴다고는 하였지만 당시 촬영때 본인의 옷에 ‘EXID’ 라고 큼지막하게 적혀있다. 이 걸그룹 ‘EXID’는 2012년 2월 16일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했다.
무한도전 나름 가수다 특집 당시 노홍철의 ‘더위 먹은 갈매기’를 유재석이 원하는 복고댄스 스타일로 리메이크했는데 아이디어가 샘솟는다고 한 것과는 다르게 결과물은 2011년대에 복고댄스 곡으로 유명한 롤리폴리 + 압구정 날라리의 조합이라며 꽤나 악평을 많이 들었다. 다만, ‘더위 먹은 갈매기’ 자체가 워낙 난해하고 까다로워 리메이크가 힘든지라 그래도 신사동호랭이니 이 정도라도 만들어준 거다. 아예 길이 보이질 않으니 이미 만들어진 곡을 참고하는 게 본인 입장에서는 더 편하고 나았을 것이다.
어느 시기부터는 단독으로 활동하기보다는 일종의 ‘신사동호랭이 사단’ 이 형성되어 활동하는 편. 라도, 지인, 원택, 전군, 최규성, 김태주, 용준형 등의 신인 작곡가들이 신사동호랭이와 같이 작업하는 주요 파트너였으며 이러한 사단 멤버들이 단독으로 곡을 지급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었다. 그런데 역시 호랭이는 호랭이인지, 신사동호랭이가 빠진 채 작업한 곡들은 좋은 소리 못 들었다. 그래서인지 호랭이 자신이 키운 EXID는 모든 곡에 호랭이가 참여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다만, EXID의 경우 아끼는 마음에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했던 것”이 실패요인이 아닌가 싶다며 자평하기도. EXID는 5인조로 재편된 후 다소니 유닛 활동 등 멤버들도 신사동호랭이도 많은 노력을 했지만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2014년 어느 팬의 직캠 하나로 가요 역사상 전무후무한 역주행을 보여주면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덩달아 이전에 주목받지 못했던 곡들도 숨은 명곡으로 재조명되게 되었으니 그동안 EXID에게 들였던 공을 어느 정도는 보상 받았다고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2012년 SBS 가요대전 <The Color Of K-Pop> 에서 Dynamic Black 팀 (진운, 엘조, 이준, 호야, 기광)의 곡 ‘Yesterday’ 을 작곡했다.
신사동호랭이가 오랜만에 빛을 본 시기는 2013년 여름이다. 이때 에일리의 ‘U&I’, 에이핑크의 ‘No No No’ 가 제대로 대박을 쳤다. 그러나 이후에 그러한 기세를 따라잡지는 못한 편이다.
2014년 들어 범이낭이와 공동으로 작곡한 걸그룹 노래들이 선정적인 가사 때문에 혹평을 받고 있다. 너무 빨라 너 너무 달라져 혼자 허무해진 마음이 너무 커져서 너무 아팠어 너를 향한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너(달샤벳의 ‘B.B.B’ ), 너와 나 둘에 한 명만 초대해줘 우리의 방 안에 우리보다 이거 많이 해본 애 지금이 딱인데 하나 둘 셋(피에스타의 ‘하나 더’ ), 빙글 빙글 빙글 돌리지 말고 너 아슬 아슬하게 스치지 말고 너(EXID의 ‘위아래’) 등 가사의 수위가 음란마귀 테스트 수준을 넘어서 노골적으로 높다. 급기야 ‘하나 더’는 MBC와 SBS에서 방송금지 처분을 받아 가사를 전부 뜯어고쳐 재발매하기로 했는데, 결국 이거 때문에 피에스타는 2014년에 제대로 된 활동도 해보지 못했다. 거기에 같은 작곡가가 만든 비슷한 컨셉의 곡이 역주행해 버린 EXID를 보면서 피에스타는 속이 쓰려야 했다.
이런 혹평과 별개로 2014년 말에는 아주 대박이 터졌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에이핑크의 ‘Luv’ 는 12월에 지상파 1위를 점령하면서 2014년 하반기 최고의 롱런 곡이 되었고, EXID의 ‘위아래’는 역주행 신화를 이뤄내 MBC를 제외한 모든 음악프로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후 발표한 ‘AH YEAH’도 순항했다.
2015년 5월 SNL코리아에 EXID가 출연했을때 카메오로 출연하였고, 17일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하니가 출연했을때 LE와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다. 다만 다소 부은 상태에다가 붉은 가디건을 입고 나온 덕분에 ‘붉은돼지’, ‘제육볶음’ 등의 별명을 얻었다. 이때 하니의 장단점을 알아본답시고 하니의 어머니에게 전화를 걸었다가 하니가 갑자기 울음을 터뜨린 덕분에 졸지에 역적이 되었다.
2015년 8월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에 유희열 팀 프로듀서로 출연했다. 그리고 2주 연속으로 유재석 팀의 프로듀서였던 신혁에게 졌다. 그러나 정규편성 후 첫방송에서 드디어 1승을 거두었다. 애초에 본인과 같이 작업했던 작곡가 그룹에게 승리를 거둔 셈이다.
2015년 10월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에 등장했는데, 친분이 있는 라도의 코 성형 사실을 고발하다가, 자신의 턱 성형 사실을 폭로당했다.
2015년의 경우에는 사실 많이 죽어나간 한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4년 말에 터뜨린 파워에 비하면 상당히 죽은 감을 보여줬다는 평이다. EXID ‘AH YEAH’ 가 그나마 중박 이상을 터뜨렸지만, 에이핑크 ‘Remember’ 는 에이핑크의 음원성공가도에서 살짝 주춤해진 노래가 되었으며, EXID ‘HOT PINK’ 는 발전 없는 자기복제라는 혹평이 있었다.
이에 대해 신사동호랭이는 아직 EXID에 투자한 금액을 다 회수하지 못해 당분간은 ‘위아래’ 와 비슷한 느낌의 노래를 만들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야심차게 나온 새 신인 걸그룹 다이아의 경우도 프로듀스 101 출신 채연의 영입으로 어느 정도 이슈몰이에는 성공하며 이전을 넘어서는 성적을 보였지만, 그것이 신사동호랭이의 곡에서 나온 힘이었는지는 의문인 상황. 무엇보다도 크레용팝의 ‘FM’ 은 상업적으로 실패한다. 크레용팝이 컨셉 고갈과 기획사의 능력 부재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하락세를 타고 있던 상황에서 티아라의 슈가프리와 너무 비슷한 자기복제곡으로 신선감이 없어서 결과적으로 그룹의 하락에 가속도를 붙인 셈이 됐다.
2016년 들어서도 하락세를 계속 걷고 있다. 솔지&하니의 ‘Only One’ 은 그래도 유닛곡이고 활동이 없어서 별 문제는 아니었다고 하지만 CLC의 ‘아니야’ 는 밀었던 타이틀이었는데 전혀 반응이 없었고, 심지어 아예 편곡이 잘못되었다면서 오프라인 음반 발매를 늦추기까지 했다. EXID의 경우도 ‘위아래’ 로 뜬 이후 최악의 음원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중이어서, 대체적으로 한계가 찾아온 것 아니냐는 평가가 많이 나오고 있다. 단지, EXID의 ‘L.I.E’가 초반 소속사의 방해를 극복하고 차트를 역주행, 순위를 멜론 기준 최고 9위까지 회복하였고, 음방에서도 지상파 포함 4관왕에 오르면서 한숨 돌렸다. 그나마 e.one과 합작한 우주소녀의 ‘비밀이야’ 는 평이 좋은 편. 그러나 음원순위 자체로 따지면 성과가 뚜렷하지 않았다. 그의 밑에 있었던 작곡가들인 최규성, 라도로 결성된 블랙아이드필승이 대박을 터뜨린 것과 비교하면 천지차이.
2017년 들어서는 작품수가 확 줄었다. 2017년 4월에 나온 EXID의 ‘낮보다는 밤’ 이 2017년의 첫 작품이었는데 성적 자체는 신통치 않았다. 그리고 6월 26일 발매되는 에이핑크의 신곡에 무려 2년 만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타이틀곡인 ‘FIVE’ 인데 에이핑크와 신사동호랭이 둘 다 침체기에 빠져 있는 상황이라 이를 제대로 극복할 수 있을지가 그야말로 관심사다. 그리고 둘 다 어느 정도 성공했다. 음원차트에서 10위권 내에서 버티고 있는데 Apink-신사동호랭이 모두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하반기에는 EXID의 덜덜덜을 작곡했는데, 이 곡도 전작들에 비해 나아진 성과를 보였다.
2021년 2월에는 유니버설 뮤직 그룹과 손잡고 신예 걸그룹인 트라이비를 제작한다는 소식을 전해왔다. 관련 기사
2021년 2월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에 출연하면서 나름 준수한 노래실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자신이 작곡한 비스트의 Fiction을 1R 듀엣곡으로 부르기도 했다.
이외에도 초창기 인디밴드였던 잔나비를 발굴, 제작한 바 있다.
음악 스타일
신사동호랭이의 경우 특정 가수에게 곡을 지속적으로 주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그를 통해 음악적 스타일을 유추해낼 수 있다. 아래의 대표곡 명단에서 보다시피 걸그룹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신사동호랭이 음악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주로 색소폰, 혹은 트럼펫과 같은 브라스를 이용한 후크’ 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EXID의 ‘위아래’ , ‘AH YEAH’ 나 모모랜드의 ‘뿜뿜’ , ‘BAAM’ , ‘I’m So Hot’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전반적으로 색소폰 사운드에 대한 의존도가 심하다고 볼 수 있다.
신사동호랭이의 곡으로 먼저 떴던 가수인 포미닛의 경우 대체적으로 클럽음악 위주로 음악들이 나오고 있다. 데뷔곡인 ‘Hot Issue’ 나 ‘Muzik’ 이 대표적이고, 마지막으로 함께 했던 타이틀곡인 ‘Volume Up’ 의 경우만 제외하고는 거의 함께 했던 모든 타이틀들이 클럽풍에 가깝다. 이는 아무래도 앙칼진 면이 강한 보컬의 소유자인 허가윤과 센 보컬을 지닌 전지윤의 영향력이 커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랩이 많이 들어간 노래들을 선보인다는 것도 있다.
그런데 같은 걸그룹인 데다가 비슷하게 클럽풍의 노래를 줬음에도 불구하고 티아라는 포미닛과 스타일이 또 다르다. 티아라의 경우 ‘Bo Peep Bo Peep’ 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곡들이 클럽음악에 한국식의 멜로디가 가미된 케이스. 이런 프로듀싱은 MBK엔터테인먼트가 한때 소몰이 창법 열풍을 불고 온 회사였던 것 그 자체가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는 듯하다. 최고 히트곡인 ‘롤리폴리’ 는 아예 7080 디스코 음악을 테마로 삼았으며, 이후에 나온 ‘러비더비’나 ‘섹시러브’ 역시 비슷한 케이스. 그러나 신사동호랭이와 작업한 곡들은 특이하게도 티아라의 강점 중 하나인 뽕끼 넘치는 소연의 보컬을 부각시켜 주지는 못했다. 조영수와 김도훈이 소연의 보컬 스타일을 전면에 내세웠던 것과는 좀 차이가 있다.
이들의 뒤를 잇는 주요 가수 중 하나인 EXID는 포미닛의 클럽풍 노래를 거의 그대로 이어 받은 편이다. 거기에 티아라가 가지고 있던 약간의 한국식 멜로디를 얹혔다. 그 대표적인 노래가 바로 ‘위아래’이다. ‘위아래’ 는 노래의 훅은 철저하게 한국식 멜로디가 얹혀진 노래인 데 반해 전체적인 노래 분위기는 포미닛의 노래에서 선보였던 클럽풍이 감싸고 있다. 아무래도 랩의 LE와 소몰이 가수를 했던 경력이 있는 솔지가 노래 파트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생긴 것으로 보인다.
Apink의 경우에는 클럽풍의 노래가 거의 없는 편에 속한다. 대부분 90년대 후반 유행했던 걸그룹의 스타일을 표방하고 있다. ‘NoNoNo’ 와 ‘LUV’ 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S.E.S. 나 핑클이 선보였던 음악이랑 상당히 흡사한 편이다. 이는 Apink의 메인보컬인 정은지가 S.E.S.의 바다, 핑클의 옥주현과 같이 청순 걸그룹의 메인보컬이면서 보컬 자체의 성격이 소녀틱한 것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생긴 것으로 보인다. 또한 랩퍼가 없는 그룹의 구성상 역시 랩이 거의 빠져 있었던 위 두 그룹의 스타일을 따라가는 게 맞는 스타일이다.
거의 유일한 신사동호랭이가 곡을 지속적으로 줬던 남자 아이돌 그룹인 비스트는 그룹명 답게 강한 분위기의 노래를 주다가 가끔씩 시크한 분위기를 풍기는 노래를 준다. 특히 시크한 스타일의 노래를 줄 때 상당히 성공한 편에 속하는데 대표적인 노래가 바로 ‘숨’ 과 ‘Fiction’ 이다. 참고로 이런 분위기의 노래들은 신사동호랭이 밑에서 음악작업을 했던 용준형, 김태주로 구성된 Good Life가 지금도 선보이는 스타일 중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거기에 최근에는 약간 신나는 스타일이 더해진 정도.
초창기 결과물은 힙합적인 성향을 띠기도 했는데, 대표적으로 한명숙의 곡을 리메이크한 장우혁의 ‘노란 샤쓰의 사나이’와 ‘Oh No (Feat. 기상)’, MC몽의 ‘옛날 옛적에’, 휘성의 ‘만져주기’, 이루의 ‘With You’, MARIO의 ‘두서 없는 노래’ 등이 그 대표적인 케이스. 특히 휘성과 장우혁의 곡 같은 경우에는 스크래치 세션도 참여하기도 하였고, 장우혁의 솔로 2집 수록곡 ‘Last Game’ , 홍채린의 ‘눈화장’이라는 곡에서는 직접 랩까지 했다. 그밖에 비스트의 ‘안을까 말까’, CLC의 ‘아니야’, 피에스타의 ‘머리 어깨 무릎 발’과 ‘하나 더 (ONE MORE)’, ‘, 이천원의 ‘내 옆으로 와’, EXID의 ‘내일 해’와 ‘토닥토닥’, TREI의 ‘너의 밤’, 빅스의 ‘대답은 너니까’, 우주소녀의 ‘비밀이야’나 Apink의 ‘My My’, ‘LUV’, ‘FIVE’, DIA의 ‘왠지’, ‘Lean On Me (Feat. 마이크로닷)’ 등도 비트 자체로만 봤을 땐 완전 힙합이다. 또한 힙합 뮤지션 중에서 JOOSUC, Leo Kekoa 등과 작업한 바 있다.
사망
2024년 2월 23일 갑작스럽게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향년 40세. 지인이 그와 연락이 닿지 않아 찾아갔다가 신사동호랭이 본인의 작업실에서 숨져있는 것을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고 한다. #1 #2 빈소는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신사동호랭이가 숨진 채 발견된 것이 맞으나 시간과 장소 등은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까지 범죄 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TAN의 3월 컴백을 준비하고 있었다고 한다. 직접 타이틀곡을 썼고, 이미 녹음까지 마쳤다는 전언. TAN 관계자는 “(사망) 바로 전날에도 믹싱 방향 등을 논의했다. 그 열정을 알기에 이 소식이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오후 9시 15분경 소속사에서 공식입장문을 냈다.
트라이비 측에서도 추가 공지를 통해 금주 음악 방송은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다만 24일 팬미팅은 취소되며 25일 팬사인회 일정은 추후 재안내한다고.
논란 및 사건 사고
모모랜드 ‘뿜뿜’ 표절 의혹
러시아 그룹 세레브로(가수)(Serebro)는 2018년 1월 12일 자신들의 공식 SNS에 모모랜드의 ‘뿜뿜’ 뮤직비디오 영상을 게재한 후 자신들의 노래 ‘Mi Mi Mi’를 표절했다고 주장하는 글을 올렸다. 표절이 맞다고 이야기하는 반응도 있었으나, ‘원작자가 표절이라고 하면 다 표절이냐’ 는 반응도 있다.
이에 대해 작곡자인 신사동 호랭이는 공식적으로 표절을 부인했다.
그리고 한 해외 사이트에서 해당 논란에 대해 분석한 글이 알려졌는데, 장르의 유사성일 뿐 코드 구성부터 완전히 다른 별개의 곡이라고 분석했다.링크 이후 세레브로 측에서는 현재까지 대응을 전혀 안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논란은 흐지부지되었다.
여담
닉네임은 22살이던 2004년, 같은 소속사의 김건모와 온라인 게임을 할 때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김건모가 그 회사의 사람들에게 같이 게임할 것을 강권해, 심부름 등 허드렛일을 하던 신사동호랭이도 그 게임을 하게 되었는데 당시 김건모의 게임 닉네임이 ‘양재동빡빡이’였고, 거기에서 착안해 원래 자신의 별명이던 ‘호랭이’ 앞에, 당시 작업실이 있던 ‘신사동’을 붙여 ‘신사동호랭이’가 됐다고. 또 다른 닉네임으로는 마이티 마우스의 곡 작업을 주로할 때 쓰는 ‘노만박사’가 있다고 한다.
작곡가 안영민의 책에 따르면 원래는 클럽 DJ로 활동했다고 한다. 국내 작곡가치고는 일렉트로닉 음악에 대한 남다른 조예가 있는 것도 이상하지 않은 일. 하지만 멜로디 메이킹 등에서는 부족한 면이 있기에 타작곡가와의 협업이 잦은 편이며 실제로도 몇몇 히트곡은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작곡가가 된 계기는 원래는 아이돌 가수를 꿈꾸며 전라남도 광양에서 상경했는데, 받아준 한 기획사에서 이곡 저곡을 리믹스하는 것을 시작으로 작곡가가 되었다고 한다.
무명시절에는 트로트 가수들의 행사용 리믹스(편곡)를 많이 했고 경험삼아 따라다니기도 했었다고 한다. 이 시절의 일이 와전돼 트로트가수 매니저 출신이라는 이야기가 돈 적도 있다.
특정 작곡가를 정식으로 사사한 적은 없고, 대부분 선배 작곡가들의 작업을 ‘어깨 너머로’ 배웠다고 한다. 본인 말로는 대놓고 가르쳐주시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기를 쓰고 공부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작곡을 할 때 보통 컨셉까지 같이 고안한다고 한다. 물론 작곡만 하는 경우도 있다. 농담삼아 말하길 작곡료의 차이라고 한다.
티아라와 굉장히 인연이 깊은 작곡가. 웬만한 티아라 히트곡들은 다 신사동호랭이가 작업한 곡들이다. 보핍보핍, 롤리폴리, 러비더비 등의 곡들이 대히트하며 티아라와 신사동호랭이의 위상까지 높여주었다.
은근히 용감한 형제와 라이벌 구도를 이루고 있는데, 아무래도 신사동호랭이 쪽이 콩에 가깝다. 마침 용감한 형제의 페르소나인 씨스타와 신사동호랭이의 페르소나인 포미닛 역시 라이벌 구도를 이루고 있으며, 이쪽 또한 포미닛 쪽이 살짝 콩을 타는 점이 흥미롭다. 다만 본인 스스로 이론적인 기반은 신사동호랭이 자신 쪽이 우위에 있다고 한다. 신사동호랭이가 ‘컨셉’을 잡고 ‘기획을 하는’ 타입의 작곡자라면, 용감한 형제는 ‘감’과 ‘촉’으로 생활밀착형의 곡을 쓰는 작곡자. 이런 비교 분석은 신사동호랭이 본인 스스로 자신과 용감한 형제(“그 형님께서는”)를 비교하며 내린 평가이다.
한때 용감한 형제 특유의 시그니처사운드를 흉내내 신사동호랭이도 ‘호랑이 울음’을 집어넣는 시도를 해봤다가, 너무 안 어울리고 무의미한 고로 시그니처사운드를 넣는 것을 포기를 한 적이 있다. 농담삼아 ‘SUPER JUNIOR에게 줄 곡에 호랑이 울음 대신 실수로 말 울음소리를 넣었다가 곡을 퇴짜맞은 적이 있다’고 한다.
“편곡이 취미”라고 한다. 게임을 잘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실제로 쉬고 싶을 때에는 무조건 편곡 작업에만 몰두한다고 하며, 이런 취미활동 탓에 수많은 공동작곡의 곡들이 탄생되기도 했다. “작곡은 창작이기 때문에 너무 힘들고 어렵지만, 편곡은 작곡으로 주어진 베이스를 가지고 일정한 법칙이나 틀안에서 변형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다”고. 무명시절 트로트에서 부터 클럽댄스에 이르기까지 워낙 편곡 작업을 많이 했다보니, 몸에 아예 익숙해져버린 것으로 보인다.
인기를 얻어 바빠지기 시작한 후 차량으로만 다니게 되면서 예전에 한창 창작력이 솟아나던 시절보다 여유가 없어지게 되고 상대적으로 창작력도 굳어가는 것 같아서, 가끔씩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걸어다니면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고 한다. 보통 대중음악 작곡가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주로 휴대폰에 녹음해두는 방식으로 기초 스케치를 한다. 과거 라디오프로그램 <노홍철의 친한친구>에 고정으로 출연하던 시절에 일부 스케치파일을 공개한 적이 있다. 보통 데모 상태의 곡들은 창작자 입장에서 ‘나체상태’인 것과 마찬가지인데, 신사동호랭이의 경우 자신의 작업과정이나 기획과정을 상대적으로 쉽게 드러내주는 편이다. <두시탈출 컬투쇼>에서도 ‘기부용음원을 만드는 기획’을 통해 간접적으로 신사동호랭이의 작업과정과 데모완성 과정이 드러난 적이 있다.
용감한 형제나 자신 이후로 쏟아져나오는 ‘이름이 특이한 작곡가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답하길, 일종의 브랜드로 생각하고 많아지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지만, 지나치게 여러 장르에 손대는 것보다는 ‘브랜드가 가진 곡의 이미지를 지키는 것이 좋다’을 조언했다. 참고로 신사동호랭이를 거의 그대로 베낀 건 박명수. 자신의 별명 Eye of 살쾡이와 조합해 방배동살쾡이로 작곡활동중. 후보명단에 일산돈벌레도 있었다. 요즘엔 DJ G.PARK으로 변경했다.
작곡가답지 않게 신발이나 옷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아끼는 편인데, 어느날 아이돌 그룹 작업을 하던 중 자신이 신고있던 한정판 신발을 본 아이돌이 사장에게 슬쩍 ‘빌려달라고 말해달라’고 했고, 그 덕에 갖고있던 신발과 옷 컬렉션 거의 모두를 해당그룹 자켓 촬영 소품으로 내어줘야 했던 적이 있다고 한다. 자켓 촬영시 온통 진흙바닥에 구르며 촬영한 통에 결국 신발들은 기증해야 했다고.
EXID의 주요 곡들이 모두 자가복제라는 비판이 나오자 본인이 직접 이에 대해 답하는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신사동호랭이, 자가복제 논란에 답하다
여자 연예인 성매매 사건에 브로커로 연루되어 있다는 찌라시에 얽혔으나, 검, 경찰에게 조사를 받은 적도 없다고 밝히며 억울하다는 심경을 토로했다.
2018년 1월 서울회생법원에 일반회생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스타에 올린 걸 보면 동업하다 보증을 잘못 서서 회생신청을 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유명 작곡가 ‘신사동호랭이’ 회생 신청
대표곡
2009년 이전
더 자두 ‘남과 여’
베이비복스 리브 ‘Shee’ (편곡)
씨야 ‘Hot Girl’ (편곡)
쥬얼리 ‘One More Time’ (편곡)
마이티마우스 ‘에너지’, ‘패밀리’
장우혁 ‘노란 샤쓰의 사나이’ (편곡) , ‘Last Game’ (작사, 랩 피처링), ‘Oh,No’, ‘Sorry’, ‘진짜 남자’ (편곡), ‘폭풍 속으로 (One Way)’
나윤권 ‘It’s All Right’
더 빨강 ‘그대로 그렇게’ (편곡)
길건 ‘태양의 나라’
홍채린 ‘눈화장’ (랩 피처링)
MC몽 ‘옛날 옛적에’
휘성 ‘사바나 우먼 (Feat. 버벌진트)’, ‘만져주기 (Feat. 윤하) (편곡 및 스크래치 세션)
마리오 ‘너만 괜찮다면’, ‘두서없는 노래’, ‘난 너에게’ (편곡)
이루 ‘With You’, ‘입버릇’
현영 ‘Draw Out’
아이비 ‘Good’, ‘Ever’ (피처링), ‘안돼요 (Feat. Day Day) (편곡)
애즈원 & 2NB ‘Holiday’ (편곡)
별 ‘Kiss Day’
김현정 ‘골드미스가 간다’
왁스 ‘골드미스 다이어리’ (편곡)
유리 ‘젖은 나비’
최홍만 ‘미녀와 야수’ (작사)
김종국 ‘사랑에 취해 (Feat. JOOSUC)’
김동완(신화) ‘여름이 좋아 (Feat. 앤디)’
박장근 ‘전국민 러브송’ (편곡)
2009년
신사동호랭이의 노래들이 본격적으로 아이돌들의 타이틀곡으로 쓰이면서 대박행진을 하기 시작한 때이다. 주로 같이 했던 작곡가는 이상호와 최규성.
김종국 ‘따줘’
유채영 ‘좋아’
포미닛 ‘Hot Issue’ , ‘Muzik’
BEAST ‘Bad Girl’ , ‘Mystery’
마이티마우스 ‘웃어’
티아라 ‘Bo peep Bo peep’, ‘내가 너무 아파’
Leo Kekoa ‘Love Train (Feat. 김형준 of SS501)’
2010년
2009년의 활약상에 비하면 살짝 주춤했던 해다. 다만 비스트는 이전 해보다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역시 주로 같이 하던 작곡가는 최규성.
아이유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김종국 ‘잊을게 지울게’ (편곡)
현아 ‘Change’
BEAST ‘Shock’ , ‘Special’ , ‘숨’ , ‘Beautiful’
시크릿 ‘Magic’
박명수 ‘Fyah’
포미닛 ‘HUH’ , ‘I My Me Mine’
나인뮤지스 ‘Ladies’
2011년
신사동호랭이가 완전히 터졌던 시기로 내는 노래마다 ‘영혼을 갈아넣었다’는 우스개 소리가 나올 정도. 역시 주로 같이 작업하던 작곡가는 최규성이다. 신사동호랭이-최규성 조합의 최대 전성기.
G.NA ‘Supa Solo (Feat. 스윙스)’
박정민 ‘Not Alone’
포미닛 ‘Heart To Heart’ , ‘거울아 거울아’
Apink ‘wishlist’
BEAST ‘Fiction’
현아 ‘Bubble Pop!’
티아라 ‘Roly-Poly’
김완선 ‘Be Quiet’
Apink ‘MY MY’
트러블메이커 ‘Trouble Maker’
무한도전 나름 가수다 특집 유재석의 경연곡 더위 먹은 갈매기 복고 댄스 편곡.
2012년
연초까지는 기세를 이어갔으나, 포미닛의 ‘Volume Up’ 이후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때부터 본인이 직접 프로듀싱을 담당한 걸그룹을 냈다. 바로 EXID.
티아라 ‘Lovey-Dovey’ , ‘SEXY LOVE’
EXID ‘Whoz That Girl’ , ‘매일밤’
포미닛 ‘Volume Up’
BEAST ‘Midnight (별 헤는 밤)’
쥬얼리 ‘룩앳미 (Look At Me)’
시크릿 ‘TALK THAT’
JOOSUC ‘벗어 던져 (Feat. 보니)’
빅스 ‘Rock Ur Body’
김종국 ‘회상 (Feat. JOOSUC)’ (편곡)
2013년
명성을 회복했음과 동시에, 그리고 최규성과의 공동작업이 줄기 시작했다. 아마도 최규성의 입지가 좀 더 커졌기 때문인 듯. NoNoNo, U&I, 문을 여시오가 대표적으로 히트한 곡이다. 그리고 다른 의미로 히트곡이 되어버린 패션시티 역시 당해 작곡.
스피드 ‘It’s Over’
다소니 ‘Good bye’
Apink ‘NoNoNo’
에일리 ‘U&I’
임창정 ‘문을 여시오’
전국구 ‘패션시티’
티아라 ‘넘버나인 (No.9)’ , ‘나 어떡해’
트러블 메이커 ‘내일은 없어’
피에스타 ‘아무것도 몰라요’
2014년
이 해는 연말에 대박이 터졌다. 이 때부터 2017년 현재까지 BEOMxNANG(범이낭이) 조합과 상당수 작품을 함께하고 있다. 그동안 같이 해왔던 최규성, 라도와는 공동작업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최규성과 라도는 호랭이와의 협업이 줄어들면서 이후 블랙아이드필승이라는 프로듀싱팀을 결성했고 2021년 현재까지 활발하게 활동 중에 있다.
우연히 어떤 직캠러가 올린 위아래 비방송용 버전의 하니의 안무가 이 정도의 대박을 일으킬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 했다.
달샤벳 ‘B.B.B’
레드애플 ‘둘도 없는 바보’ , ‘Who Are You?’
피에스타 ‘하나 더’
EXID ‘위아래’
티아라 ‘Sugar Free’
Apink ‘LUV’
2015년
‘Apink’의 ‘Remember’를 제외하곤 2014년에 비하면 기대 이하의 성적들을 거두었다. 그리고 EXID는 ‘HOT PINK’ 이후로는 음원에서 내리막을 타게 되었다. 정확히는 신사동호랭이를 끊임없이 괴롭히던 자기복제 논란이 다시 올라왔다.
크레용팝의 3대 레전드 역사 중 하나라고 꼽히는 전대물을 신사동호랭이가 이끄는 제작사인 몬스터팩토리에서 모두 작업했다고 한다. 빠빠빠 뽕이 거의 다 빠져갈 즈음, 이 곡으로 크레용팝은 첫 쇼케이스 무대가 미국이었고, 신사동호랭이가 작곡한 노래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진출한 노래이긴 하나, 그 것도 잠깐일 뿐이였고, 음원차트에선 쪽도 못 쓰고 망했다.
피에스타 ‘짠해’
크레용팝 ‘FM’
EXID ‘AH YEAH’ , ‘HOT PINK’
Apink ‘Remember’
DIA ‘Lean on me (Feat. 마이크로닷)’ ‘왠지 (Somehow)’ , ‘내 친구의 남자친구 (Feat. JOOSUC)’
2016년
2015년의 쪽박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의 하락세. 작곡한 곡 수도 급속도로 줄었다.
솔지하니(다소니) ‘ONLY ONE’
CLC ‘아니야(No oh oh)’
EXID ‘L.I.E’
예지(FIESTAR) ‘끌려다녀’ (Feat. 베이빌론)
우주소녀 ‘비밀이야’ (편곡)
Apink ‘Oh Yes’ (편곡)
달샤벳 ‘금토일’
2017년
범이낭이와 공동작업한 Apink의 FIVE, 현아의 베베가 있다. 이 두 곡은 하락세를 겪던 Apink와 현아를 나름 부활시켰다. 다만, ‘낮보다는 밤’이 이전 부진보다 심각한 부진을 겪었다. 그래도 ‘낮보다는 밤’은 빌보드 월드앨범차트 4위를 차지하면서, 역대 EXID 노래들 중 빌보드 순위로는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다.
EXID ‘낮보다는 밤’, ‘덜덜덜’
Apink ‘FIVE’
현아 ‘베베(BaBe)’
2018년
연초에 모모랜드의 ‘뿜뿜’이 신사동호랭이의 대표곡들에 버금가는 성적을 거두며 이전의 명성을 회복했다. 그러나, EXID의 ‘내일해’, ‘알러뷰’가 연달아 흥행에 실패했고, 모모랜드 ‘BAAM’은 나름대로 흥행했지만 ‘뿜뿜’에 비하면 매우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다.
문제는 뿜뿜의 초반부는 EXID의 ‘냠냠쩝쩝’의 초반부와 거의 유사하고, 심지어 상단의 표절논란이 터졌고, BAAM은 바로 그 뿜뿜의 자가복제곡 수준이라는 거. 그래서인지 신사동호랭이도 2018년을 기점으로 EXID보다 모모랜드에 더 신경을 쓰면서 모모랜드를 최우선으로 밀어주는 노선을 택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모모랜드 ‘뿜뿜’ , ‘BAAM’
EXID ‘내일해’, ‘알러뷰’
UNI.T ‘넘어(No More)’
DIA ‘우우(WooWoo)’
SHASHA ‘너와나’
2019년
DIA – 우와, 안할래
모모랜드 – I’m So Hot
EXID – ME&YOU
ViOLET – 팡팡
2020년
XUM – DDALALA
2021년
트라이비 – 둠둠타(DOOM DOOM TA), Loca
2022년
EXID – 불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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