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희진 프로필 (프로듀서 ADOR 설립자 CEO)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in.hee.jin
개요
대한민국의 연예기획자 겸 음악 프로듀서. ADOR의 설립자 겸 CEO.
활동
2002년, SM엔터테인먼트에 공채 직원으로 입사하여 소녀시대, SHINee, f(x), EXO, Red Velvet, NCT의 실험적 콘셉트를 주도 했다. 2009년 이후 발매된 많은 앨범 콘셉트와 앨범 아트들이 그녀의 손을 거쳤다.
소녀시대의 그룹명이 정해지자마자 이수만에게 직접 이미지맵을 만들어서 ‘어떤 소녀’여야 하는지 프레젠테이션했고, 이것을 계기로 차차 영역을 넓혀가서 비주얼 디렉터라는 직함을 받게 된다. 이후 거듭 승진하여 SM의 아트디렉트 총괄이사까지 올라갔다. SM이 추가로 등기이사에 이름을 올린 4명 중 1명. 2002년 입사 초기에는 20대 중반의 평범한 회사원이었다. 하지만 그녀가 아티스트 콘셉트에 손을 대기 시작한 2009년부터 조금씩 이름이 오르더니 SHINee와 f(x)가 본격 궤도에 오르고 2013년, f(x)의 정규 2집 앨범 Pink Tape 아트필름을 제작하며 SM 팬덤 외부에도 이름을 알렸다.
결국 2017년에 SM의 등기 이사가 되었다. 공채 신입사원으로 시작해서 이직, 박사, 연구결과가 아닌 승진으로만 SM이라는 대형 기획사의 임원 자리까지 오르는 전설적인 커리어를 쌓아 업계에 남을만한 샐러리맨이 되었다.
2019년 들어 SM 이사직 명단에 이름이 올라가지 않은 걸로 보아 퇴사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으며, 휴식 이후 타 회사 이적 혹은 개인 회사 설립 등의 얘기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디렉팅 참여 비중이 아주 높았던 Red Velvet의 앨범에도 이름이 올라가지 않은 것으로 볼 때, 퇴사한 것이 확실해 보인다.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일종의 번아웃 증후군으로 인해 퇴사했다고 한다. 한 달에 뮤직비디오를 5개씩 촬영하며 휴가도 가지 못할 만큼 너무 바빴고 힘들어졌다고 한다. 결국 이수만을 찾아가 고충을 털어놓으며 두 사람 다 펑펑 울었고 퇴사로 이어졌다고 한다.
이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레이블의 걸그룹 론칭 담당을 포함한 브랜드 총괄 임원으로 합류했다는 사실이 기사화되면서 빅히트 소속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기사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2018년 하반기에 퇴사 후 많은 회사들의 러브콜을 받았으며 고심 끝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합류하기를 결정했다고 한다. SM→빅히트로 옮긴 민희진, 신사옥 총괄 맡고 연봉 5억 넘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는 여자 연습생이 없으므로, 같은 레이블인 쏘스뮤직에서 2021년에 데뷔할 걸그룹 론칭을 주도하고 있다. 빅히트 방시혁 “쏘스뮤직, 민희진과 걸그룹 론칭 준비”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새 사명 HYBE의 브랜드 디자인 총괄을 맡았고, 공간디자인과 신사옥 설계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한다. HYBE: NEW BRAND PRESENTATION 그런데 하루에도 열 두 번씩 신사옥 프로젝트를 수락한 스스로를 자책하고, 원래 잘 우는 타입이 아닌데 여러 번 울면서 일했을 정도로 너무 힘들었다고 한다.
2021년 4월 6일, W매거진과의 인터뷰에 응했다. 업계 전반과 브랜딩에 대한 민희진의 남다른 생각을 엿볼 수 있다. ‘하이브’ CBO 민희진이 밝힌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신사옥 비하인드 스토리에 의하면 HYBE에 CBO로 입사할 때 3가지 과제를 제안받았다고 한다. 첫째, 회사의 리브랜딩 프로젝트는 사명을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서 ‘HYBE’로 바꾸며, 용산 신사옥 전체 인테리어까지 완수했다. 둘째, 걸그룹 론칭은 쏘스뮤직과 합작하여 2019년부터 진행한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뽑은 멤버들로 2021년에 데뷔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었다. 셋째, 민희진의 레이블 ADOR 설립이 예정보다 빨라져서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에서 직접 뽑았던 데뷔조 멤버들을 ADOR에서 2022년 3분기에 데뷔시키게 되었다. 결국 3가지 과제를 모두 완수하게 되어 HYBE CBO를 사임하고 ADOR CEO로서 활약하고 있고 ‘대표님’이라는 호칭으로 불린다고 한다.
2021년 11월 12일, 민희진의 레이블인 ADOR가 출범했다.
2022년 3월 24일, 웹진 비애티튜드와의 인터뷰에 응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 출연 이후의 이야기와 더불어 새 걸그룹 론칭 관련 이슈, K-POP 산업에 대한 견해 등 기존의 인터뷰들보다 더 상세한 이야기들을 다룬다. Part 1. 민희진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Part 2. 민희진의 세계에 잠입하기 민희진은 SM엔터테인먼트에 있을 때도 아트 디렉팅에만 국한해 일해온 것이 아니라 비주얼의 영역을 넘어 꾸준히 악곡 선정과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내왔고, 음반명도 바꾸고 본인이 이견을 제시해 유례 없던 직원 투표로까지 이어져 무려 타이틀곡까지 바뀐 적도 있다고 한다.
2022년 8월 10일에 중앙일보, 9월 9일에 SBS 나이트라인 초대석에 출연하여 인터뷰를 진행했다.##
2022년 12월 14일 방송된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어텐션’ 특집을 맞아 뉴진스와 함께 출연했다.#
2024년 4월 22일, 민희진 자신이 대표로 있는 ADOR를 독립시키려 했다는 의심을 받고 본사인 하이브로부터 감사를 받았다.
ADOR 경영권 탈취 시도 논란
2024년 4월 22일, 하이브 감사팀은 어도어 경영진인 민희진 대표와 자사 임원 등에 대한 감사에 나섰다. 과거부터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운영을 피력 해왔던 민희진과 어도어 경영진이 아예 어도어 주식 지분을 100% 취득하고 하이브의 자회사에서 빠져나와 독자적인 운영을 위해 이른바 ‘탈 하이브’를 시도했다는 것.
하이브 내 임원진이 어도어 측에 대외비인 계약서를 유출하고, 하이브가 보유하고 있는 어도어 주식을 팔도록 유도했다는 정황을 포착해 이 같은 감사권을 발동했다고 밝혔다. 여담으로 위 내용이 기사화되자 하이브 시총 7500억이 증발했다.
2024년 4월 22일, 대표 민희진 등이 어도어를 독립시키려 했다는 의혹으로 본사인 HYBE로부터 감사를 받았다.
이에 2023년 1월에 민희진이 언론사와 가진 인터뷰도 다시 회자되고 있다.
현재 HYBE 측은 감사와 동시에 어도어 주주총회 소집과 민희진 대표의 사임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주총회 소집을 위해서는 어도어 이사회의 승인이 필요한 상황인데, 민 대표측 인사들이 이사회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주총회 개최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최대 주주인 하이브에서 법원에 주주 총회를 개최 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것으로 보인다.
본 회사의 설립 시점에는 모회사인 HYBE가 지분을 전량 소유하고 있었고 사내 이사진도 이경준 하이브 CFO, 이창우 하이브 기업전략실장이었으나, 이후 뉴진스가 성공하면서 HYBE는 민희진 대표에게 지분 20%를 증여, 사내이사진 또한 소위 민희진 사단으로 불리는 신동훈 VP와 김예민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교체되었다. 그러나 본 사태로 인해 민희진과 그 최측근들이 강판될 위기에 처했다.
소아성애 논란
민희진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자신의 방 사진에 미성년자 소녀의 반나체 사진과 함께 상의를 탈의한 채 한 곳을 응시하고 있는 금발 소녀의 모습과 원피스 한 쪽을 들어올린 듯 하의를 노출한 소녀의 모습이 담긴 그림 등이 있었는데, 뉴진스의 데뷔를 앞두고 해당 그림들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논란이 되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 브룩 쉴즈의 어린 시절 사진 등 어린 여자아이 사진을 종종 업로드했는데 이 역시 문제로 지적되었다.
한편 그녀가 디렉팅을 담당해온 역대 아이돌들의 콘셉트 논란까지 재조명되었다. 앞서 2009년 SHINee의 미니 2집 《Romeo》의 재킷 사진을 보면, KEY가 물총을 자신의 얼굴에 뿌리는 듯한 연출과 나른한 표정으로 누워 있는 민호 등의 모습으로 일각에서 “소년미가 아닌 다른 것을 노린 것처럼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또한 2012년 발매된 SHINee의 미니 4집 앨범 《Sherlock》의 콘셉트 사진에서는 상의를 탈의한 후 물병을 입에 문 채 카메라를 응시하는 민호의 모습이 논란이 되었고, 2016년 발매된 Red Velvet의 《Russian Roulette》에서는 멤버 단체가 블루머를 연상시키는 듯한 돌핀팬츠를 착용,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등의 모습을 연출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후 민희진 대표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해명하면서, 추가적으로 억측과 허위사실 유포, 모독의 수위가 심각해 이를 계기로 앞으로의 문제를 예방하는 차원 및 NewJeans 멤버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서 ADOR 전담 조직을 신설, 법적 대응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현재는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문제시되었던 그림 및 사진 역시 모두 삭제되었다.
여담
영상 디렉팅이 시작된 이후 VM Project 조범진 감독, 신희원 감독과의 작업이 많았으나 최근 정진수 감독, 임성관, 호빈, 김자경, 김우제 등 여러 감독들과의 작업이 늘어나고 있다. 2017년 기준으로 하이퀄리티피쉬, 리전드필름, ETUI 김우제, 플렉시블 김자경 감독 등과의 작업이 많다.
확실히 K-POP에 민희진이 남긴 영향력이 상당하다. 이제는 대부분의 기획사들도 세계관이나 콘셉트 있는 무대와 앨범을 시리즈 등등으로 내보내고 있고 그녀의 디렉팅으로 시작된 뮤직비디오의 색채감, 카메라 워크, 연출 등은 현재 K-POP 뮤직비디오의 표준으로 봐도 무방하다. 당장 최근 몇 년 가장 활발한 뮤직비디오 감독들인 VM프로젝트 조범진, GDW 김성욱 감독 등이 유명해지기 시작한 것도 민희진과 작업 이후였다.
HYBE로 이직하기 전 SM엔터테인먼트에서의 마지막 작업물은 Red Velvet의 SAPPY이다.
크리스탈과 각별한 사이이다. HYBE로 이직한 이후 거의 10년 가까이 함께 일해온 크리스탈은 인스타그램에 축하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2017년에는 크리스탈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인 ‘I Don’t Wanna Love You’의 비주얼 아트를 맡았었다. 2020년에는 크리스탈의 생일 파티에 참석하여 축하해 주고, 2021년 크리스마스를 함께 보내는 등 여전히 잘 지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에 사람들은 “역시 크리스탈은 평생 민희진의 뮤즈”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문명특급에서 티파니가 밝힌 바에 따르면, 솔로앨범 뮤비에서 종종 뒤를 돌아봐 누군가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이유는 함께 작업하던 민희진이 “파니야 여기 봐봐” 하는 소리를 계속 들으면서 촬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미국의 주간지 버라이어티에서 선정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여성’ 리스트에 포함됐다.#
2023년, ‘2023 빌보드 우먼 인 뮤직'(2023 BILLBOARD WOMEN IN MUSIC)에 선정되었다. 빌보드 우먼 인 뮤직은 한 해 동안 음악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여성 아티스트⋅크리에이터⋅프로듀서⋅경영진 등을 선정하는 리스트다.#
사실에 근거한 비판이나 비평 외에 기준과 근거 없이, 비방하고 싶어 이유를 붙인 경우를 꽤 오래 경험해 왔고, 정작 본인 작업이 아닌 경우도 많아서 넘기기도 했지만 무시하고 방치하다 보니 어느 순간 프레임이 되면서 올가미화된 느낌이 있었다고 밝혔다. 민희진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사람들이 자신을 평가하는 것에 대해서 일일이 대응할 수는 없기 때문에 수 년간 마음고생이 심했다고 한다.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한땐 공황과 불안이 심해져서 정신과 진료와 상담을 받기도 했다고 한다.
조숙한 편이라서 어릴 때부터 아이돌에 열광한 적도 없고 스타에 대한 환상도 없었으며 책, 음악, 영화 같은 것에 완전히 빠져 지냈다고 한다. 만화는 별로 보지 않았는데 그래도 러프나 슬램덩크 같은 히트작은 즐겨 봤다고 한다.
SM엔터테인먼트 재직 당시 대중매체에 모습을 거의 드러내지 않아 SM 소속 아이돌 팬들과 K-POP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들 이외의 대중에게는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HYBE 이적과 함께 리브랜딩 및 신사옥 프로젝트 참여 소식이 알려지며 점차 대중매체에 얼굴을 비추기 시작했고, NewJeans의 데뷔와 함께 방송 및 SNS 활동이 잦아졌다. NewJeans의 큰 성공으로 NewJeans의 제작자를 궁금해하는 대중들도 많아 민희진을 찾는 사람들도 많다. SM엔터테인먼트 시절부터 민희진을 알던 대중 및 팬들은 감회가 새로울 따름.
민희진 자체를 좋아하는 팬들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이들은 대부분 민희진이 SM엔터테인먼트에 재직해 있던 시절부터 좋아했던 오랜 팬들이며, 이 팬들의 경우 민희진만의 감성과 감각을 리스펙하고 좋아했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SM엔터테인먼트 아이돌이라면 모두 한 번씩은 민희진의 손을 거쳐갔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남성이 아닌 여성이 평사원으로 입사해 오직 본인의 능력만으로 현재의 자리에까지 있는 것은 여성으로서 분명히 리스펙할만한 요소이기도 하다. 이러한 종합적 요소들로 인해 민희진을 좋아하는, 민희진의 감성을 좋아하는 팬들도 꽤나 많은 편이다.
인터뷰나 방송 출연 영상들만 봐도 알 수 있다시피 말을 굉장히 논리정연하게 잘하는 편이다. 주로 인터뷰에서 느낄 수 있는데, 민희진이 창작자로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으며 민희진이라는 인물, 창작자에 대해 한층 더 깊이 알아갈 수 있다. 사실 그동안은 대중매체나 인터뷰 등에서 모습을 비출 기회가 많이 없었고 본인도 신비주의 성향이 강했기 때문에 팬의 입장에서 대충 민희진이라는 창작자의 작품만 감상할 수 있었을 뿐, 그녀가 창작자로서 정확히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지 등에 대해선 알 길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요즘엔 예전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모습을 비추고 있으며, 인터뷰 등을 통해 본인만의 여러가지 생각들을 표출하며 팬들의 공감을 이끌고 있는 중.
2023년 2월 HYBE가 SM엔터테인먼트의 지분 14.8%를 매입하면서, 3월에 열릴 SM 주주총회를 앞두고 HYBE에서 민희진을 SM 이사 후보로 내세울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HYBE 박지원 CEO는 SM엔터테인먼트 고유의 색채를 존중하겠다는 취지에서 민희진을 비롯한 크리에이티브 분야 인사들은 이사로 추천하지 않았고, 대신 경영 및 법무통을 이사로 추천했다.# 이후 SM엔터테인먼트의 경영권 분쟁에서 카카오가 경영권을 가져감에 따라, 앞으로의 행보 또한 주목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