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애 드라마 ‘의녀 대장금’ 20년만에 주연 연기
기사
이영애가 ‘대장금’ 종영 20년 만에 같은 인물의 일대기를 다룬 새 드라마로 돌아온다.
엔터테인먼트 기업 판타지오는 30일 “드라마 ‘의녀 대장금’의 주연배우 이영애를 작년 6월 캐스팅한 데 이어 드라마 작가와도 계약했다”며 “오는 10월 첫 촬영에 들어가 내년 초에 방영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녀 대장금’은 가제이며 향후 제목은 달라질 수 있다. 구체적인 편성 시기와 방송 플랫폼 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판타지오는 “‘의녀 대장금’은 2003∼2004년 방영된 MBC의 드라마 ‘대장금’에 이어 의녀가 된 장금이(서장금)의 일대기를 다룰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54부작 대하드라마 ‘대장금’은 최고 57%대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신드롬을 일으키고 외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은 작품이다. 조선시대 궁녀 서장금이 의녀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성장기를 다룬다.
1990년대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던 이영애는 ‘대장금’으로 2003년 MBC 연기대상 대상을 받았고, 한류스타로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드라마 대장금
출처 – MBC 대장금 홈페이지 설명
https://program.imbc.com/Concept/daejanggum
가. 조선조 의녀 ‘장금’의 성공담
남존여비의 봉건적 체제하에서 무서운 집념과 의지로 궁중최고의 요리사(料理師)가 되고, 우여곡절 끝에 조선 최고의 의녀(醫女)가 되어 어의(御醫)를 비롯한 수많은 내의원(內醫院) 남자 의원들을 물리치고 조선조 유일한 임금 주치의가 되었던 역사상 실존인물, 의녀(醫女) “장금”(長今)! 조선조 중종(1506-1544)때 “대장금”(大長今)이라는 엄청난 칭호까지 받은 전설적인 인물인 장금(長今)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통해 그 동안 역사에 뭍혀 있던 한 여성의 의미 있는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나. 궁중내 하층민들 중심의 애환과 갈등
왕과 왕비, 후궁과 권신 중심의 권력쟁탈과 암투를 기본으로 엮는, 기존 궁중사극(宮中史劇)에서 벗어나, 미천한 신분의 주인공 장금(長今)을 중심으로 궁중내의 하층민(下層民)들인, 무수리, 나인, 상궁, 내시, 금군병사, 정원서리, 내의원 사령 및 의녀들의 갖가지 애환과 갈등을 궁중이면사(宮中裏面史)와 함께 우리 사극(史劇)에서 처음으로 보여줍니다.
다. 궁중요리를 중심으로 한 전통음식에 관한 모든 것
현대인들의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된 음식문화(飮食文化)에 대한 정보를 궁중요리(宮中料理)를 중심으로 그 종류와 조리방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아울러 보양식(補陽食)을 포함한 우리고유의 전통음식에 관한 모든 것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합니다.
라. 조선조 의학 상식 및 의녀제도에 대한 소개
그 내밀성(內密性) 때문에 의학의 금기(禁忌)로 여겨왔던 부인병(婦人病) 중심의 한방치료와 가정에서 여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갖가지 민간요법 그리고 세계 유일한 제도였던 “조선조 의녀제도”(醫女制度)와 특성과 운용, 의녀(醫女)와 의원(醫員)의 관계, 역할 등에 관하여 드라마에서 상세히 소개합니다. 특히 기존 의학드라마와 차별화하기 위해 약초학(藥草學), 부인병(婦人病), 일반침구(一般鍼灸)등 생활과 밀접한 내용의 질병을 주로 다룹니다.
여는글
네티즌 여러분 안녕하세요?
MBC 창사기념 특별기획 드라마 ‘대장금(大長今)’의 연출자 이병훈 입니다.
새 드라마의 홈페이지 개설과 함께 이렇게 인사를 올리게 되어 드라마 담당 PD로서 기쁘기 한량 없습니다.
드라마 <대장금>은 지금으로 부터 500년전 조선조 중종시대에 활약했던 한 여성의 성공이야기 입니다.
기록에 등장하는 수백명의 의녀(醫女)중 유일하게 임금의 주치의를 한 의녀 장금(長今)은 보양식의 대가답게 요리에도 뛰어난 재능을 가졌다고 합니다.
천민의 신분으로 궁녀로 들어와 최고의 요리사가 되고 급기야 숱한 남자 의관(醫官)들을 제치고 중종임금의 주치의가 되는 장금은 훗날 놀랍게도 ‘대장금’이라는 호칭까지 부여 받습니다.
뛰어난 의술과 높은 학식으로 엄격했던 당시 신분제도를 타파하고 전문직 여성으로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그녀의 삶은 극적인 인생 드라마 바로 그 자체입니다.
500년전 이땅에 실존했던 한 여성의 영욕의 세계와 파란만장한 삶의 궤적을 엮어가는 드라마 ‘대장금(大長今)’은 네티즌 여러분의 기대에 충분히 부응하리라 믿습니다.
궁중음식이라는 전통 문화와 한방의학을 통한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새 드라마 ‘대장금’은 드라마를 보는 재미와 유익함 모두를 여러분께 선사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서장금(徐長今)
MBC에서 방영했던 명작 드라마 대장금의 주인공. 한자로는 徐長今. 배우는 조정은 (아역), 이영애(성인). 아래 장금이의 꿈의 서장금과 비교해서 그냥 이름 자체를 대장금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첫등장(1회) → 생각시(3~6) → 다재헌(7~8) → 나인(9~15) → 운암사/보모상궁수발 올게쌀 에피소드(16~27) → 관비(28~33) → 사환의녀(34~40) → 정식의녀(41) → 종9품참봉,종8품,종7품직장,종6품주부 (51~52) → 대장금 (53)
모델은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의녀 장금. 실존인물인 의녀 장금에 작가의 허구가 가미되어 탄생한 캐릭터이다. 원래 이름은 그냥 장금인데, 드라마 이름처럼 대장금이 된 계기는 중종이 수라간 나인부터 시작해 마침내 의녀로 결실을 맺은 그녀의 실력을 보고 내려준 존칭이다.
한 상궁이 말하는 ‘맛을 그리는 능력’을 보유한 거의 유일한 인물이며, 이 능력과 비상하고 총명한 머리로 여러 역경을 헤쳐 나간다. 어선경연에서 잃어버린 진가루를 숭채(배추)와 박으로 대체하여 대비(자순대비)에게 호평을 받아 합격하고, 소라독으로 인해 수랏간의 인력이 부족할 때에도 광천수를 생각해 내어 뛰어난 맛의 냉국수를 만들어 내는 데 일조한다. 심지어는 미각을 잃은 상태에서 주변 사람의 말만 듣고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고래고기로 산적을 만들어 중종의 호평을 받기도 한다. 능력만 보면 정 상궁과 함께 1위를 다투는 실력자이다. 놀라운 미각을 지니고 있으며, 호기심이 왕성하고 오지랖이 넓은 것은 자라서도 변하지 않으며, 매우 총명하여 의녀로서도 재능이 출중하다.
여담으로 유독 장금이가 요리하는 장면에서 대역을 쓰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실제로 배역을 맡은 이영애가 요리를 하는 장면을 찍다가 손을 크게 다쳐 대역을 쓰기로 한 것이다.